교목
- 느티나무
- 규목(槻木)이라고도 한다.산기슭이나 골짜기 또는 마을 부근의 흙이 깊고 진 땅에서 잘 자란다. 목재는 건축용, 악기, 조각 등 다양하게 쓰이며 동네 어귀에 많이 심어지고 큰 그늘을만들어 준다. 우리 학교 운동장남쪽과 서쪽에 줄지어 심어져 있다. 우리 상진 어린이도 느티나무처럼 크고 튼튼하게 자라서 국가와 사회의 훌륭한 인재가 되어 큰 그늘을 만들어 남을 쉬게 하라는 뜻이다
교화
- 장미
- 모양과 향기에서 다른 꽃의 추종을 불허한다하여 꽃의 여왕이라고도 한다.
상진 어린이들의 재능과 인품이 장미처럼 남보다 뛰어나고 향기로워야 한다는 의미이다.
올해 3월, 울타리가에서만 볼 수 있던 장미를 본관의 동서 화단의 가운데에 새로 심어 교화로 서의 위치를 갖도록 하였다.
교표
- 교표
- 둥근 원처럼 모나지 않은 고운 심성을 지니며 학교와 선생님의 사랑 속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를 “ㅈ”으로 형상화함
캐릭터
- 로지와 로미
- [2018. 상진 행복나눔 학교 캐릭터 공모전]을 통해 탄생한 로지 & 로미는 상진초의 교화인 장미를 모티브로 하여 학교생활 친구이자 짝꿍인 로지, 로미가 손잡고 함께 나아감을 표현하고 있다.
로미의 왼손은 행복한 미래를 향해 손을 내밀고 있으며, 로지의 오른손은 함께 할 다른 친구의 손을 기다리고 있다.